원 그리기
Glsl Sandbox에 접속해서 Create new effect! 버튼을 눌러 다음의 코드를 넣자.
마우스의 움직임에 따라 패턴이 달라지는 기본 코드인데, 지금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니 아래의 코드를 복사해 넣자.
다음의 기본적인 코드를 복사해 붙여넣자.
#ifdef GL_ES
precision mediump float;
#endif
uniform float time;
uniform vec2 resolution;
void main( void ) {
vec2 position = ( gl_FragCoord.xy / resolution.xy );
position = 2.0 * position - 1.0;
position.x *= resolution.x / resolution.y;
float color = 0.0;
float d = length(position);
d = distance(position, vec2(0,0));
color = d;
gl_FragColor = vec4( color, color, color, 1 );
}
이런 화면이 나올 것이다. 한줄씩 침착하게 나아가자. 한줄씩 지워가며 속성을 이해해 볼건데, 실제로 지워버리면 나중에 다시 써야하니 주석으로 막으면서 해보도록 하겠다.
10번째 줄과 11번째 줄의 앞에 ‘//’를 넣어보자
//position = 2.0 * position - 1.0;
//position.x *= resolution.x / resolution.y;
해당 줄을 주석으로 바꾼 것이다. 다시 ‘//’를 제거하면 다시 원래대로 동작하니 모르는 코드가 있을 때 하나하나 스위치를 꺼고 켜듯이 주석처리를 해서 이해해 볼 수 있다.